보고서 작성의 시작은 환경 분석으로 시작합니다.
환경 분석은 통해 시사점을 얻고 이를 통해 실행 항목을 도출하는 절차로
보고서를 시작 하자.
환경분석은 거창하게 작성되는 전략 보고서가 아니더라도 이후 언급되는 보고서 내 여러 주장의 근거와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최소한의 분석은 수행되어야 한다.
환경의 분석은 크게 외부 환경의 분석과 내부 환경 분석으로 나누어서 진행될수 있다.
우선 외부 환경의 분석은 아래 분석을 할수 있다.
- 산업 분석
- 시장 분석
- 경쟁자 분석
- 고객 분석
산업 분석을 위한 주요 이론 중 마이클 포스터의 5 force 이론이 있다.
경쟁의 정도, 잠재적인 위험 대채제의 위험 , 공급자, 구매자 파워의 요인을 집중 분석함을써 해당 산업이 매력적인지 여부에 대한 판단을 할수 있다.
마이클 포터는 기업경영 전략과 국가경쟁력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경영과 경제 분야에서 가장 많이인용되는 영향력 있는 저술가 이다.
5 force 이론은 1979 년 발표된 HBR 을 통해 발표한 글로
전통적 경쟁자, 신규시장 진입자, 대체재, 고객, 공급자의 5개 경쟁 세력이 기업의 운명을 좌우한다고 보았다
[ 마이클 E. 포터 (1979) "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1979년 3월/4월 ]
산업도 사람과 같이 태어나서 성장하고 늙어 가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 이를 "산업의 라이프 사이클" 이라고 부른다.
산업의 특성 , 제품의 특성에 따라 라이프사이클은 다양한 형태의 모습을 갖는다.
그리고 현재 위치가 어디에 해당되는지를 판단함으로써 향후 산업의 변화를 예측하고 변화에 대응할수 있는 올바른 판단을 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