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일정 관리

    프로젝트에서 일정관리는 매우 어렵고 중요한 일이다.  각 업무에 대해 분할하여 WBS 라고 정의할수 있는 Task 를 정의 하고 

    각 TASK 의 선/후행 관계와 소요 기간에 대한 최적화를 고려 해야 한다.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오래전 부터 관련 기법이 도출 되었고 지속적으로 변화 개선 되고 있다. 


    우선 간단면서 효과적인  Gantt Chart 가 있다. 

    Gantt Chart 는  1910 년  Henny Gantt에 의해 공정관리 기법으로 처음 개발 하여 사용되었다. 

    IT프로젝트와  건설관련 프로젝트의 여러가지 공통점이 있지만  일정관리 기법도 초기 건설 프로젝트에 적용되었으며 이럴 IT가 차용 하여 사용하고 있다 


    Henry L. Gant


    간트챠트는 종축에 공사 종목별로 각 공사명을 작업 순서에 따라 배열하고  횡축에 날짜를 표기한 다음  공사의 시작과 끝을 길이로 표시함으로써 소요시간을 표시하는 그래프 이다. 

    그러나 각 작업 간 상호 의존관계를 나타내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 어느 작업이 Critical Path 에 있고  어느 작업이 여유가 있는지 파악이 어렵다.



    간트챠트 이후 개량 개선되어 다수의 일정 관리 기법으로 발전하였다. 

    그 중 주요한 몇가지를 추가로 설명 합니다 


    네트워크 챠트 기법은 크게 PERT 와 CPM 으로 구분하고  CPM은  PDM 과 ADM  으로 작성 방식을 구분한다



    PDM (Procedence Diagraming Method )


    각 TASK의  일정 요소를 아래 그림과 같이 최소 시작 시간/ 최대 시작 시간 /최소 종료 시간 /최대 종료 시간 등으로 정의 하고


    이후 각 TASK간의 연계를 통해 최장 시간을 계산 할수 있습니다. 






    이 와 유사한 방법이나  화살표를 기반으로 작성되는 다이어그램을  ADM이라고 한다. 








    Comments